logo

한국어


큐브 용어 익히기

큐브의 기본 기호와 용어를 익히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를 잘 숙지해야 다음 단계부터 해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큐브(Cube)

큐브의 다 맞춰진 모습입니다.
전체 26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하나의 조각들을 큐비(Cubie)라고 합니다.

   

에지(edge pieces)

중간층의 각 모서리에 위치해 있고 2가지의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 12개의 조각이 있습니다.

코너(corner picecs)

각 꼭지점에 위치해 있고 3가지의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 8개의 조각이 있습니다.

센터(center pieces)

각 면의 중앙에 위치해 있고 하나 면에 하나의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 6조각이 있으며 센터는 절대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각 면의 색깔을 결정 짓습니다.
다음의 센터는 항상 서로 반대방향에 위치해 있습니다.
● 흰색 - 노랑색
● 주황 - 빨강색
● 초록색 - 파랑색

●큐브를 정면에서 바라보았을때 움직일 수 있는 방향을 하나의 영문자로 정의합니다.
R(right) = 오른쪽 면 - 큐브의 오른쪽 면
L(left) = 왼쪽 면 - 큐브의 왼쪽 면
U(up) = 위쪽 면 - 큐브의 위쪽 면
D(down) = 아래쪽 면 - 큐브의 아래쪽 면
F(front) = 앞쪽 면 - 큐브의 앞쪽 면
B(back) = 뒷쪽 면 - 큐브의 뒷쪽 면

●영문자 하나의 움직임 방향은 시계방향 입니다.
●영문자 뒤에 '(프라임)이 붙는 경우는 큐브를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림에서 회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어느 색깔이 있더라도 관계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문자 하나는 큐브를 한 방향으로 90도 회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영문자 뒤에 2가 붙는것은 한 방향으로 180도회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고 연습 해보세요

   
         
   


큐브의 법칙

루빅스 큐브에서 재미있는 것은 만약 큐브를 분해하고 임의로 조립을 했을 때 1/12만이 실제로 정상적인 회전을 통해서 풀 수 있다는 것입니다.(정상적인 회전이란 다시 큐브를 분해하고 조립하는 것을 하지 않는 다는 의미 입니다)

다음의 큐브의 법칙을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큐비의 순서는 모든 경우에 대해 1/2 만이 가능하다”
왼쪽 그림에 있는 큐브는 정상적인 회전으로는 풀 수 없습니다.

큐브의 각 조각의 회전을 무시하고 위치만을 생각할 때 정상적인 회전으로 풀 수 있는 큐브는 짝수 번의 교환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짝순열).  하지만 왼쪽의 큐브는 홀수 번의 교환을 통해서 만들어진 큐브 (한번의 교환) 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큐브는 정상적으로는 풀 수 없습니다.

왜 이렇게 되는 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정상적인 회전이 항상 짝수번의 교환을 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아야 합니다.

얼마나 많은 회전을 하든지, 얼마나 중복해서 회전을 수행하든지 간에 항상 변경은 짝수회 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한 면을 90도 돌린다고 했을 때

C1
E2
C3
E4
 
E6
C7
E8
C9
C7
E4
C1
E8
 
E2
C9
E6
C3

코너는 C1/C7, C7/C3, C7/C9 3번 교환을 하게 되고, 에지는 E2/E4, E4/E8, E6/E8 3회 교환을 하게 된다.  모두 합하게 되면 6번의 교환이 된다.  따라서 얼마나 많은 회전을 하든지 간에 항상 짝수 번의 교환이 이루어 지게 된다.
즉 홀 순열을 무시한 경우에만 정상적인 회전으로 큐브를 풀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지의 방향은 모든 경우에 대해서 1/2만이 가능하다."

정상적인 회전은 항상 에지(edge)가 짝수 번 플립(flip)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왼쪽의 그림은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풀 수 없게 됩니다.
이를 입증하기 위해서는 큐브의 위치에 상관없이 에지의 방향이 어떻게 되어 있는 지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방향을 결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제자리에 들어 있지 않은 에지(edge)를 제자리로 넣을 때 L/R/U/D 회전만을 이용해서 넣을 수 있으면 방향이 제대로 되어 있다(플립 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L/R/U/D-face 회전은 에지를 플립(flip)시키지 않게 됩니다.  남은 두 가지 회전 F/B-face 회전은 90도 회전의 경우 4개의 에지 모두를 플립(flip) 시킵니다.  이 또한 짝수 번 플립(flip) 된 상태를 가집니다.  따라서 홀수 번 플립(flip)된 큐브를 정상적인 회전으로 푸는 것은 불가능 하게 됩니다.

코너(corner)의 방향은 모든 경우에 대해서 1/3만 가능하다

코너의 방향에 대해서 설명하기는 에지(edge)보다 조금은 힘든 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코너의 방향은 2개가 아니라 3개이기 때문입니다.
코너가 ROTATE(TWIST??)되어 있지 않을 때 방향이 0이고, 1일 경우에는 시계방향으로 120도 ROTATE되어 있을때이고 , 2일 경우는 시계방향으로 120도 더 (240도) ROTATE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반시계 방향으로 120도 회전되어 있다는 것과 동일합니다).

정상적인 회전을 할 경우 루빅스 큐브는 항상 코너의 ROTATION을 3으로 나누었을 때 0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 있는 큐브는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풀 수 없게 됩니다.  (위의 그림의 ROTATION은 1이고 이는 3으로 나누어 지지 않습니다.)

이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에지(edge)와 마찬가지로 코너(corner)의 방향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단 먼저 코너는 항상 위쪽 면과 아래쪽 면에 속하므로, 위쪽면의 색(노란색), 아래쪽면의 색(흰색)스티커 중에서 하나는 반드시 가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코너의 ROTATION이 0(올바른 방향)이라는 말은 위쪽이나 아래쪽 스티커가 위쪽 혹은 아래쪽을 향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1. 위쪽 스티커(노랑)가 붙은 면이 위쪽에 있는 경우
  2. 위쪽 스티커(노랑)가 붙은 면이 아래쪽에 있는 경우
  3. 아래면 스티커(흰색)가 붙은 면이 아래쪽에 있는 경우
  4. 아래면 스티커(흰색)가 붙은 면이 아래쪽에 있는 경우.

이 네 가지 경우 방향이 0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의 경우에 속하지 않는 경우 방향이 잘못되었다(ROTATE되었다)라고 하면 됩니다. 
이렇게 생각해 보면,  D/U-face 회전의 경우 코너의 방향을 바꾸지 않는 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0)
다른 면 L/R/F/B-face회전의 경우 90도 회전은 두개의 코너는 방향을 +1하게 되고, 다른 두개의 코너는 방향을 +2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리고 전체 코너의 방향은 +6(=1+1+2+2) 이 됩니다.

따라서 회전 전의 방향의 합이 3의 배수가 되면 회전 후에도 3으로 나누어 지게 됩니다.

 

위의 세가지 법칙을 종합해 볼 때 1/12(=1/2 * 1/2 * 1/3)의 확률로 큐브의 임의의 조합이 이루어 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큐브를 분해 해서 조립을 했을 때 정상적인 회전으로 큐브를 풀 수 있는 확률은 1/12가 됩니다.


목록으로